원리
에어컨은 아주 쉽게 설명해서 냉매의 응축과 증발에 의해 냉방 및 난방을 하는 기기입니다.
즉 기화의 가스를 압축기로 응축을 하고 그 고온의 액화된 가스를 증발시켜 온도를 낮추고 팬으로 찬바람을 불어내는 방식입니다.
그 반대로 사이클이 돌면 난방이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실외기의 팬은 압축된 가스(고온고압)의 열을 식히는 역활입니다.

그럼 도대체 전기는 어디 부분에서 많이 먹는지 더워서 내지는 추워서 사용은 해야 하는데 전기료 땜에 막 쓰시기에는 신경이 쓰이는게 현실입니다.
그럼 주 원인이 뭘까요?
바로 컴프레셔라는 압축기가 그 원인입니다.


보통 블로그로 수많은 포스팅이 있습니다만 정말 간단히 설명을 드리고자 하면 보통 열을 발생시키는 가전은 전기를 맗이 먹는다라고 이해를 하심 됩니다. 예를 들자면 전기밥솥, 헤어드라이기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잠깐 사용하는 제품들과는 달리 에어컨은 지속적으로 사용을 하여야 하기에 얘기가 달라지죠
압축컴프레셔에 따라서 이제는 역사 속으로 사라질 정속형과 인버터로 나누는데 인버터도 듀얼등으로 친환경 냉매의 대체와 더불어 점점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럼 정속형과 인버터의 차이는 뭐냐?
정속형
- 작동 방식
정속형 에어컨은 압축기를 두 가지 상태로만 작동시킵니다.(켜기(On)와 끄기(Off)).
- 작동 원리
설정한 온도에 도달하면 압축기가 가동되어 공기를 냉각하고,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압축기가 멈춥니다.
- 장점
비교적 저렴한 가격, 간단한 구조, 유지 보수가 쉬움.
- 단점
에어컨의 작동 및 멈춤 사이클로 인해 전력 소비가 높고, 에어컨 작동 중 소음이 발생할 수 있음.
인버터(Inverter)
- 작동 방식
인버터 에어컨은 압축기의 속도를 조절하여 온도를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 작동 원리
설정한 온도에 도달하면 압축기의 속도를 조절하여 지속적으로 에어컨을 운전시킵니다.
- 장점
에어컨 작동 중에도 압축기의 속도가 조절되기 때문에 에어컨이 일정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음.
- 단점
비교적 높은 가격, 복잡한 구조, 유지 보수가 어려울 수 있음.

LG전자의 듀얼인버터 컴프레셔
이제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큰 부담없이 에어컨을 잘 쓸 수 있으며 전기료 관련하여 고장이 없다해도 큰 사업장 같은데는 인버터콤프레셔의 공조기기로 바꾸는 추세입니다.
전기세 줄이는 에어컨 가동팁은?
정속형의 경우
시원해졌을때 잠깐 꺼두었다가 더워지면 다시 켜는 방법이 절전을 위해 효과적입니다.
인버터의 경우
일정한 온도로 계속해서 켜두는것이 효과적입니다.
그외 선풍기를 같이 틀고 에어컨필터의 청소로 팬의 바람에 도움을 준다면 훨씬 효율있게 전기료를 절약하면서 사용할 수가 있을것입니다.
참고로 저같은 경우에 선풍기로 집 전체에 바람의 순환을 만들고 26도 정도로 운행을 하는데 만약 단열상태가 좋은 세대는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포항 호미곷 카페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했습니다.
뭐든 잘 알게되면 방법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추운 겨울에 에어컨 얘기를 꺼내 의아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청소 및 세척등 잘 준비하셔서 건강하고 시원한 내년 여름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